문상현의 카미노 (링반데룽)

제주도의 걷기좋은 숲길 17 본문

부엔 까미노

제주도의 걷기좋은 숲길 17

까미l노 2012. 11. 12. 19:54

1,환상 숲길 '동백구간' 한라산 둘레길

 

 

이 입간판을 보고 길 안내에 따라 걸었다가는 된통 혼이 나게 될 것이다.

이 안내판은 중문 삼거리를 (중문 초등학교 근처)지나 영실-리목-제주도를 오 가는 1100도로 횡단 길의

서귀포 휴양림 조금 못 미쳐서 나오는데 아스팔트 포장길을 2km넘게 걸어야 숲에 도착하게 되는 바

 

 

이 곳을 시작점으로 하지 말고 버스로 3분 정도 더 올라가는 서귀포 휴양림 안으로 가거나(입장료 1,000원)

휴양림 안의 편백나무 숲과 산책로를 둘러 보고 법정사 방향으로 둘렛길을 걷는 게 좋을 것이다.

 

역방향으로 시오름을 출발 하였다면(시오름 시작지점은 대중교통편이 없고 서귀포 중앙로에서 택시비 약 10,000원 정도)

1,100도로로 빠져 나오는 길을 휴양림으로 하면 입장료 1,000원은 절약 된다.

 

입장료가 아까울 때는 휴양림 뒷문도 있지만 적극 추천은 않겠다...^^

 

시오름-(약2km)시오름정상-(약3km)시오름길 한라산 둘레길-난대림 시험림 갈림길 입구(약 9km)-서귀포 휴양림-(1100도로 길 건너편)

-돌오름 입구-(약2km)돌오름 정상-(약2km)돌오름 입구-(약6km)-(보림농장 삼거리 숲길)-(약4km)-한대오름과 노로오름 삼거리 평원

-(약3km)-한대오름 오솔길-두 오름 입구-노로오름 초입-(약4km)-노로오름 정상(해발1096m)-(약3km)-한대오름과 노로오름 삼거리 평원-(약2km)

-한대오름 정상(해발 1065m)-삼거리 평원-(약4km)-보림농장 앞-(약4km)영실-서귀포간 도로

 

 

 

2,제주 조릿대길 '돌오름' 한라산 둘레길

 

 

 

 

 

3,한라산 '시오름' 둘레길

 

 

 

 

 

 

돈내코로 이어서 가지 않고 시오름 입구로 나오게되는 곳인데 이곳 역시 마땅한 대중교통은 없다.

왼편으로 길을 따라 걷다가 우측 아래로 내려가는 서홍동 길이 보이면 솜반천으로 내려가는 길이다.

아니면 지나가는 차를 얻어타거나 택시를 불러야 한다.

한라산 둘레길 출발점은 3번 코스까지는 모두 서귀포 휴양림을 기점으로 하면 된다.

 

4,한남리 '머체왓' 숲길

 

 

 

 

아직도 전시관인지 기념관인지 하는 건축물 공사가 한창인 곳을 월요일이면 한적할 것 같아서 찾았다.

행인지 불행인지 다행 나 외엔 인적이라고는 마주치거나 앞서거나 뒤따르는 사람이 전혀 없어 편하게 걸을 수 있었는데

총 거리는 약 7km남짓 되고 반나절 동안 걷기에 알맞은 숲길이었다.

 

 

방문자 안내센타를 지나 왼쪽 출발지점으로 들어서면 방애혹길이 목장길이고 다음이 조록나무숲길이 이어진다.

가시나무들과 구실잣밤 나무가 많은 숲길터널을 지나면 목초지로 발바닥이 편해지는 야생화길을 지난다.

 

다시 이어지는 약간 경사진 계곡길을 따라 숲터널을 지나면 머체왓 쉼터라고 된 벤치와 나무아래 드넓은 목장이 한눈에 들어 오게된다.

 

편백나무와 삼나무 군락지를 지나면 삼나무 숲길안에 옛사람들이 살았던 집터가 나오는데 둘러보고 되돌아 나오면 좋다.

서중천 계곡을 끼고 내려오는 길인 참나무 군락지는 바닥이 푹신한 흙길로 되어있고

입구 종점이 나오는 마지막 구간 무렵 철새 관찰 장소라고 되어있지만 나무가 우거져서 잘 보이지 않는다.

 

머체왓 숲길을 가려면 대중교통편은 없고 서귀포에서 승용차로 가야하고

(돈내코 경유 성판악 가는 도로에서 입석동을 지나면 서성로로 이어지는 우회전 -수망리 방ㄹ향 계속 직진 한남리 교차로 조금 지나 왼편 숲길 입구)

아니면 서귀포 중앙로에서 남조로행 버스나 시내버스를 타고 한남리 근처까지 가서 걸어가거나 택시를 이용해야함

 

 

5,추억의 숲길 '들렁모루'

 

 

 

6,'호근리' 오솔길

 

7,'한대오름'에서 '노꼬메오름'구간

 

8,'한수기' 곶자왈

 

9,'서광리' 곶자왈

 

10,절물휴양림 '상생의 숲길'

 

11,신례리 '이승악' 숲길

 

12,'하원수'로길

 

13,'사려니' 숲길

 

14,안덕계곡에서 '군산 숫오름' 숲길을 걸어 '박수기정'으로

 

15,교래휴양림 '곶자왈 큰지그리 오름' 숲길

 

16,'삼다수' 숲길

 

17,선흘리 곶자왈 '동백동산'

 

'부엔 까미노' 카테고리의 다른 글

걸어서 들어가는 오묘한 빛깔 지닌 섬  (0) 2012.11.15
외돌개 옆 숨은 경관  (0) 2012.11.15
머체왓 숲길 #3  (0) 2012.10.29
머체왓 숲길 #2  (0) 2012.10.29
추억의 숲길로 복원된 옛길  (0) 2012.10.28